너무 더워서 집에서 샤워하고 물도 안닦고 있네요.





내가 어떤 자산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내게 되는데요. 보통 이 둘을 합쳐서 취등록세라고 합니다. 그런데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취득세를 계산하는 사이트나 계산기는 많지만 등록세를 계산해주지는 않죠.







그 이유는 등록세가 취득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취등록세라고 부르는것이고요. 취등록세가 뭔지 알았으니 이제 아파트 등록세 계산하러 가볼까요? 이 말은 취득세 계산과도 같은 말입니다.





부동산 114 홈페이지에 가서 아파트 등록세 계산해볼꺼에요.





홈페이지 접속해서 위에 있지 마시고 스크롤 내려서 아래에 보시면 부동산계산기를 보실 수 있어요. 퀵메뉴라고 되어 있는 곳에 분양알리미 등과 같이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하거나 매수시 양도소득세 계산기도 있네요. 우리는 취득세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까 말했죠. 취득세안에 등록세가 포함되어 있다고요.



내가 보고 싶은 아파트를 선택하시면 돼요. 저는 꿈에서나 할 수 있을것 같은 압구정동에 있는 아파트를 선택했어요. 무려 18억 2천5백만원이네요. 110제곱미터고요. 매매나 신축, 상속이나 증여에 따라 요율이 다르니 잘 보셔야해요.







계산기답게 뚝딱하니 아파트 등록세 계산을 해줬습니다.




내가 내야할 총 세금이 7천만원 가까이 되네요. 취득세와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모두 내야합니다. 물론 여기에 법무사 수수료 이런것들은 미포함이에요. 아파트 취득세 요율이 어떤지도 한번 볼까요?





취득방법이나 주택수, 주택가격, 면적등에 따라 취등세 등록세 요율은 달라지죠.







여기까지 아파트 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한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취득세 안에는 등록세가 포함되어 있으니 취득세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